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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교육

‘Tell-Show-Do’ 치과 공포를 줄이는 방법

by 기분좋은 엠마 2024. 10.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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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 아이가 처음으로 치과를 방문하는 순간을 상상해보세요. 낯선 환경에 둘러싸여 있고, 복잡해 보이는 의료 기기들이 주변에 가득합니다. 치과 의료진들이 착용한 하얀 가운과 마스크, 그리고 반짝이는 금속 도구들이 눈에 들어옵니다. 이런 광경에 어린이의 마음속에는 불안과 두려움이 커져갑니다. 심장이 빠르게 뛰고, 손바닥에는 땀이 맺히기 시작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치과 의료진들이 소아환자들에게 가장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치과 공포를 줄이는 방법으로 'Tell-Show-Do' 이론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접근법은 단순히 치료 방법을 넘어서, 어린이나 불안을 느끼는 환자들의 마음을 편안하게 만들어주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실제로 병원에서도 어린 아이가 치과 치료를 두려워할 때 (시간은 비록 오래 걸리지만) 치과라는 낯선 곳이 두려움의 대상이 되지 않도록 오랜 시간을 들여 교육할 수 있는 교육 방법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환자들은 치료 과정을 더 잘 이해하고, 두려움을 극복하며, 의료진과의 신뢰 관계를 형성할 수 있게 됩니다.

 

 

Tell-Show-Do(TSD) 이론이란?

'Tell-Show-Do'는 환자의 이해와 편안함을 증진시키기 위해 고안된 세 단계로 구성된 교육적 접근법입니다. 이 방법은 특히 어린이와 불안감이 높은 환자들에게 매우 효과적으로 적용되며, 의료 절차에 대한 두려움을 완화하고 전반적인 이해도를 높이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Tell'(설명하기), 'Show'(보여주기), 'Do'(실행하기)의 각 단계는 환자가 치료 과정에 대한 신뢰를 점진적으로 쌓아갈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환자는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해 더욱 명확하게 이해하고 예측할 수 있게 되며, 결과적으로 의료 경험에 대한 불안감이 크게 감소하게 됩니다. 이러한 단계적 접근은 환자의 협조를 이끌어내고, 의료진과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에도 기여합니다.

 

 

Tell-Show-Do(TSD) 의 치과 임상 적용 사례

1. Tell (말하기): 첫 번째 단계에서는 환자에게 예정된 치료 과정이나 의료 절차에 대해 상세히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치과 의료진들은 어린이 환자에게 "우리가 이 특별한 도구를 사용할거야. 이건 마법 지팡이처럼 네 이를 반짝반짝 깨끗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해. 이 도구가 네 입 안에서 춤을 추듯이 움직이면서 이를 깨끗이 해줄 거야."라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는 환자의 나이와 이해 수준에 맞춰 간단하고 친근한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환자가 궁금해할 만한 점들을 미리 예상하여 설명에 포함시키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2. Show (보여주기): 두 번째 단계에서는 실제 사용될 의료 도구나 장비를 환자에게 직접 보여주며, 그것들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자세히 시연합니다. 치과의사는 이 단계에서 치아 모형을 이용하여 이를 닦는 올바른 방법을 시연하거나, 소음이 나는 핸드피스나 날카로워 공포를 유발하는 익스플로러 등 도구의 작동 원리를 설명하면서 그 소리를 미리 들려줄 수 있습니다. 또한, 치료에 사용될 도구들을 환자가 직접 만져보고 느껴볼 수 있게 하여 친숙해지도록 합니다. 여기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예시는 3way syringe에서 물이 나오게 한다거나 바람을 손에 직접 불어주는 등 시각적, 청각적, 촉각적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환자는 앞으로 진행될 치료 과정에 대한 두려움을 크게 줄이고, 전체 과정을 보다 쉽게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게 됩니다.
3. Do (실행하기): 마지막 단계에서는 환자가 실제 치료 과정의 일부를 직접 체험해보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치과에서는 어린이 환자에게 치과 의자에 앉아보게 하고, 입을 크게 벌려보는 연습을 하거나, 치과에서 사용되는 mouth mirror를 사용해 자신의 치아를 관찰해보도록 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실제 치료 도구를 사용하여 치아 모형에 간단한 시술을 해보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러한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환자는 치료 과정에 대한 자신감을 얻고, 의료진과의 상호작용에서 더욱 편안함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이 과정에서 환자의 반응을 세심히 관찰하여 추가적인 설명이나 안심이 필요한 부분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의료 현장에서 사용되는 'Tell-Show-Do' 의 다양한 사례들

 

치과 뿐만 아니라 의료 현장 다양한 곳에서도 Tell-Show-Do는 적용될 수 있습니다. 몇 가지 예시를 들어볼까요?


1. 소아과

- 예방접종: 의료진은 예방접종의 중요성과 과정을 어린이가 이해할 수 있는 간단한 언어로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이 주사는 네 몸을 지켜주는 슈퍼 히어로야. 나쁜 병균들로부터 너를 보호해줄 거야."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 의료진은 실제 주사기를 보여주고, 어떻게 작동하는지 시연합니다. 이때 무해한 모형 주사기를 사용하여 어린이의 인형이나 봉제 동물에게 '주사'를 놓는 시범을 보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어린이가 직접 모형 주사기로 놀이를 해보도록 유도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어린이는 예방접종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고, 전체 과정을 더 잘 이해하며 협조적인 태도를 보이게 됩니다.

2. 물리치료

- 재활 프로그램: 물리치료사는 환자의 재활 과정을 효과적으로 지원합니다. 첫째, 치료사는 환자에게 재활 운동의 목적과 중요성을 상세히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이 운동은 당신의 근육을 강화시키고 관절의 유연성을 높여 일상 생활의 불편함을 줄여줄 거예요."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둘째, 치료사는 각 운동 기구의 사용법을 시연하며, 올바른 자세와 움직임을 보여줍니다. 이때 환자의 현재 상태와 능력을 고려하여 맞춤형으로 시연합니다. 마지막으로, 환자가 직접 운동을 시도하도록 합니다. 치료사는 환자의 수행을 면밀히 관찰하며 필요한 경우 즉각적인 피드백과 조언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환자는 재활 운동의 필요성을 깊이 이해하고, 올바른 방법으로 운동을 수행할 수 있게 되며, 결과적으로 치료에 대한 동기부여와 참여도가 크게 향상됩니다.

 

3. 정신 건강 치료

- 심리 상담: 치료사는 먼저 환자에게 감정 표현의 중요성과 다양한 표현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마음의 건강을 위해 매우 중요해요. 그림이나 놀이를 통해 우리는 때로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감정들을 더 쉽게 표현할 수 있답니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 치료사는 직접 그림을 그리거나 역할극을 통해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시연합니다. 이때 다양한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과 그에 따른 효과를 보여줍니다. 마지막으로, 환자가 직접 그림을 그리거나 역할극에 참여하도록 유도합니다. 이 과정에서 치료사는 환자의 표현을 존중하고 격려하며, 필요한 경우 적절한 질문을 통해 환자가 자신의 감정을 더 깊이 탐색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러한 접근은 환자가 자신의 감정을 더 잘 이해하고 표현하는 데 도움을 주며, 치료에 대한 저항을 줄이고 참여도를 높이는 데 기여합니다.

4. 수술 절차

- 수술 전 상담: 수술을 앞둔 환자들에게 'Tell-Show-Do' 방법을 적용하면 불안감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먼저, 의료진은 환자에게 수술의 목적, 과정, 예상되는 결과 및 회복 기간에 대해 상세히 설명합니다. 이때 의학 용어를 최소화하고 환자가 이해하기 쉬운 언어를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이 수술은 마치 당신 몸 안의 파이프를 고치는 것과 같아요. 우리는 문제가 있는 부분을 찾아 수리할 거예요."라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의료진은 실제 수술실의 모습을 보여주거나, 가능한 경우 수술 도구를 안전하게 시연합니다. 이때 각 도구의 역할과 사용 목적을 설명하여 환자의 이해를 돕습니다. 마지막으로, 환자가 직접 수술복을 입어보거나, 수술대에 누워보는 등의 경험을 제공합니다. 또한, 마취 과정을 시뮬레이션하여 환자가 실제 상황에 대비할 수 있게 합니다. 이러한 종합적인 접근을 통해 환자는 수술 과정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불안감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환자는 더 편안한 마음으로 수술에 임할 수 있게 되며, 이는 수술의 성공률과 회복 속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마치며

'Tell-Show-Do' 이론은 단순한 정보 전달을 넘어서는 포괄적인 접근 방식입니다. 이 방법은 환자들이 의료 절차에 대해 더욱 편안함을 느끼고 자신감을 갖도록 도와주는 중요한 도구로 작용합니다. 특히 어린이나 불안 장애가 있는 환자들에게 이 방법의 효과는 더욱 두드러집니다. 예를 들어, 치과와 같이 많은 사람들이 불안을 느끼는 환경에서도 이 접근법은 환자와 의료진 사이의 신뢰 관계를 구축하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이 이론의 핵심은 환자의 이해도를 높이고, 예측 가능성을 제공하며, 통제감을 부여하는 데 있습니다. 각 단계를 거치면서 환자는 자신이 겪게 될 의료 절차에 대해 점진적으로 익숙해지고, 이는 결과적으로 전반적인 의료 경험의 질을 향상시킵니다. 또한, 이 방법은 환자의 협조를 이끌어내는 데도 효과적이어서, 의료진이 더 효율적으로 치료를 진행할 수 있게 합니다.

더 나아가, 'Tell-Show-Do' 접근법은 장기적으로 환자의 의료 서비스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는 데 기여합니다. 긍정적인 경험을 통해 환자들은 향후 의료 방문에 대해 덜 불안해하고, 필요한 치료를 적시에 받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는 결과적으로 예방적 의료 서비스의 이용률을 높이고, 전반적인 공중 보건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Tell-Show-Do' 이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단기적으로는 개별 환자의 경험을 개선하고, 장기적으로는 의료 서비스의 질을 전반적으로 향상시키는 데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이는 환자 중심의 의료 서비스 제공이라는 현대 의료의 핵심 가치와도 잘 부합하며, 더 나은 의료 환경을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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